일본 산고비는, 나라 특별사적 다호비(711년), 나스 국조비(700년 도치기현), 타가성비(762년 미야기현)가 됩니다. 그 뛰어난 서체는 지금도 많은 서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지역을 통치하고 있던 도래계의 사람들이, 에조가 지배하는 육안(미야기현이나 이와테현)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 움직임은 7세기 후반부터 8세기 전반까지 많아집니다. 그 이동의 땅은, 타가성의 이북이 됩니다. 하이라이트는 금광의 발견이 될 것입니다. 나라의 대불(752년 4월 완성)은, 현재도 많은 국민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대불에 부족한 것은 불상의 표면에 바르는 금이었습니다. 이 돈을, 육안수인 백제왕 경복(697년~766년)은, 미야기현 오다군으로부터 일본에서 처음으로 산출했습니다. 그리고 황금 900 양 (약 38kg)을 헌신했습니다. 그는 일본에 망명한 백제왕족의 후손이 된다.
한반도 쪽이 일본의 역사에 완수한 실적을 한국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주로 서일본 관광이 많았던 한국 사람들에게 동북에도 여러분의 자손이 남긴 역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도 앞으로의 한일 우호의 하나가 됩니다. 관동 지방의 도래계의 사람들이, 타가성까지 가는 길을, 현재의 한국의 사람들이 따르는 기획도 재미있을지도 모릅니다. 도보,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기차에 비행기와 조합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려 신사에서 다호비로, 나스 국조비에서(700년 도치기현), 타가성비까지의 사이클링 등, 건강한 분에게는 즐거운 기획이 될지도 모릅니다.
일본의 역사에 도래계의 사람들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게 되는 것은, 앞으로의 한일관계에 있어서는 중요한 지견이 됩니다.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 측에 나름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는 일본을 가능한 한 합리적으로 여행하는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일본 레일 패스가 있습니다. 이 패스는, 일본의 신칸센이나 특급을 탈 수 있는 표가 됩니다. 7일간용이, 50000엔으로 전국 어디에도 갈 수 있습니다. 한층 더 21일간용이면, 70000엔이 됩니다. 반도의 도래계의 사람들의 활약한 지역은, 이 패스로 합리적으로 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도 한일 우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