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아이의 학습 능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학력은 무엇인가. 우선은, 읽기·쓰기·계산이 됩니다. 현재는 이것에 IT기기의 이용과 어학이 더해질지도 모릅니다. 이것들을 자유자재로 잘 다룰 수 있는 아이를 키우는 것입니다. 그 위에 이들을 활용하여 사고력과 표현력을 높여나가게 됩니다. 교사는 개인의 자녀의 학습 진도를 파악하고 이를 지원하게 됩니다. 한때는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던 일본의 교사의 능력에 그늘이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어린이의 학력을 늘리는 것 이외의 문서 사무가 너무 많을 수 있습니다. 교사는 아이와 마주하고 수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당연한 일은 할 수 없습니다.
일본의 강한 제조업 현장에는 3개의 힘이 있다고 합니다. '유지 능력', '더 나은 능력',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의 3가지입니다. 학교도 마찬가지로, 좋은 흐름의 상태를 유지해, 아이를 늘려, 새로운 단계에 밀어 올려 갑니다. 실수가 많은 조직에서는 창의성과 전략성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일반 행정이나 기업에서는 과도한 자료 작성을 요구하는 상사가 장시간 노동의 원흉이 됩니다. 과도한 문서는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학교 현장의 원흉은, 교육위원회나 문과성의 문서나 조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 원흉을 개선하면, 학교 경영은 능숙하게 됩니다.
학습에 있어서의 아이의 과제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고급 과제에 관심을 보이는 어린이에 대한 지원도 필요합니다. 한편, 충분히 과제를 해낼 수 없는 아이에게의 배려도 요구됩니다. 일부 교사들은 이러한 과제를 잘 해결하는 능력이 높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교실이나 학교에서 아이들의 지원에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적을 올리고 있는 교사는, 지도 주사로서 교육위원회에 빨아들여져 갑니다. 교원 전체의 능력 향상을 위해, 지도자로서 활약하는 지원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합리적인 기술입니다. 지도 주사는, 도도부현 및 시읍면의 교육 위원회에 두는 전문적 직원이라고 하는 위치가 됩니다. 그렇지만, 이 전문직의 능력이, 행정의 문서 작성에 에너지를 소모해, 본래의 힘을 낼 수 없는 정황이 되고 있습니다. 이 점을 개선하면 일본의 교육은 좋은 방향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