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月9日午前
<韓国 ソウル 鐘路区>
御楽室(オスッシル)
宗廟の正殿東南側に位置する御楽室は、王が祭礼を行う前に斎戒沐浴して衣服を清め、世子とともに祭祀を行う準備をしていた場所。
斎宮(チェグン)、または御斎室(オジェシル)ともいいます。
王をはじめとする祭官は、祭祀を行う7日前から飲酒歌舞が禁じられ、弔問も行かず、死刑の執行や宣告もせず、また夫婦が床を共にしなかったそうです。
そして祭祀の3日前からは毎日沐浴をし、祭祀の前日にここ御楽室に来ることになっていたそうです。
塀で囲まれた御楽室の区域内には、北側に御斎室(オジェシル)、東側に世子斎室(セジャジェシル)、西側に御沐浴聴(オモッヨッチョン)があり、祭礼時に王と世子は御楽室の正門を入り、斎戒沐浴後に祭礼服に着替え、西門を出て正殿の東門をくぐって祭礼を行いました。
御楽室は、正殿の規模が大きくなるたびに東のほうへ、東のほうへと移動して建てられたそうです。
<한국 서울 종로구>
락실(오숫실)
종묘의 정전 동남 측에 위치하는 락실은, 왕이 제례를 실시하기 전에 목욕 재계해 의복을 맑은, 세코와 함께 제사를 실시할 준비를 하고 있던 장소.
사이쿠(체군), 또는 재실(오제실)이라고도 합니다.
왕을 시작으로 하는 제관은, 제사를 실시하는 7일 전부터 음주 가무가 금지되고 조문도 가지 않고, 사형의 집행이나 선고도 하지 않고, 또 부부가 마루를 모두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사의 3일 전부터는 매일 목욕을 해, 제사의 전날에 여기락실에 오게 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담으로 둘러싸인 락실의 구역내에는, 북측으로 재실(오제실), 동쪽으로 세코재실(세쟈제실), 서쪽으로 목욕청(오못욧톨)이 있어, 제례시에 왕과 세코는 락실의 정문을 들어가, 목욕 재계 후에 제례옷으로 갈아 입고 니시몬을 나와 정전의 동문을 빠져 나가고 제례를 실시했습니다.
락실은, 정전의 규모가 커질 때마다 동쪽에, 동쪽으로 이동해 지어졌다고 합니다.
<韓国 ソウル 鐘路区>
御楽室(オスッシル)
宗廟の正殿東南側に位置する御楽室は、王が祭礼を行う前に斎戒沐浴して衣服を清め、世子とともに祭祀を行う準備をしていた場所。
斎宮(チェグン)、または御斎室(オジェシル)ともいいます。
王をはじめとする祭官は、祭祀を行う7日前から飲酒歌舞が禁じられ、弔問も行かず、死刑の執行や宣告もせず、また夫婦が床を共にしなかったそうです。
そして祭祀の3日前からは毎日沐浴をし、祭祀の前日にここ御楽室に来ることになっていたそうです。
塀で囲まれた御楽室の区域内には、北側に御斎室(オジェシル)、東側に世子斎室(セジャジェシル)、西側に御沐浴聴(オモッヨッチョン)があり、祭礼時に王と世子は御楽室の正門を入り、斎戒沐浴後に祭礼服に着替え、西門を出て正殿の東門をくぐって祭礼を行いました。
御楽室は、正殿の規模が大きくなるたびに東のほうへ、東のほうへと移動して建てられたそうです。
<한국 서울 종로구>
락실(오숫실)
종묘의 정전 동남 측에 위치하는 락실은, 왕이 제례를 실시하기 전에 목욕 재계해 의복을 맑은, 세코와 함께 제사를 실시할 준비를 하고 있던 장소.
사이쿠(체군), 또는 재실(오제실)이라고도 합니다.
왕을 시작으로 하는 제관은, 제사를 실시하는 7일 전부터 음주 가무가 금지되고 조문도 가지 않고, 사형의 집행이나 선고도 하지 않고, 또 부부가 마루를 모두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사의 3일 전부터는 매일 목욕을 해, 제사의 전날에 여기락실에 오게 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담으로 둘러싸인 락실의 구역내에는, 북측으로 재실(오제실), 동쪽으로 세코재실(세쟈제실), 서쪽으로 목욕청(오못욧톨)이 있어, 제례시에 왕과 세코는 락실의 정문을 들어가, 목욕 재계 후에 제례옷으로 갈아 입고 니시몬을 나와 정전의 동문을 빠져 나가고 제례를 실시했습니다.
락실은, 정전의 규모가 커질 때마다 동쪽에, 동쪽으로 이동해 지어졌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