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月8日午後
<韓国 仁川→SEOUL>
14時02分発 東豆川行きの地下鉄に乗る。
ソウルの地下鉄に乗ったことのある人なら、地下鉄車内で物売りを見たことがあるだろう。
つい買ってしまいたくなるような品々を売っている。
通勤時間帯や深夜には物売りは出没しないが、通路が程よくあいている車両に乗り込んでくる。
商品説明するときは、いつでも逃げられるように車両の中央にある両側ドアの真中に立つ。
彼らが売る商品は「痒いところに手が届く」というより、「痒くなる前に手元にあるといい」と思わせる品物が多い。
夏の暑いときには扇子、雨が降っているときには傘、あれば便利だけれどわざわざ買いにいくことのない日用雑貨、たまに零細企業が発明したと思われるアイディア商品なども登場する。
値段も千ウォン~数千ウォン程度で、市価よりも安く思ったよりも丈夫なものが多い。
物売りの特徴だが、物売り達は比較的見分けがつく。
彼らには一種の空気があり、旅行にいく服装や雰囲気でもないのに、黒い旅行バッグを手にぶらさげていち早く車内に乗り込んでくる。
また他の車両に移るときは、早足で車両の中央にまっすぐ突き進むように歩く。
そして物売りを終えた後は、まるで何事もなかったかのように、そ知らぬ顔で電車を降りて行く姿がなんだか可笑しい。
販売方法も共通している。
乗客と視線を合わさないで、早口でまくし立てるように説明する。
アイディア商品なら器用な手つきで実演し、台詞も「百貨店にも商品を卸していた会社が倒産したので、特別に安くお分けします。」みたいな決まり文句を使う。
物売りによっては座っている乗客一人一人の膝の上に品物を乗せて一巡し、財布を出した人をすばやく見つけて売る。
地元の人は慣れているので、若者は膝に品物が置かれても身動きしないし、中年層になると興味深々に品物を手にとる人も多い。
電車の中での物品販売は違法だし、時には煩く思うこともある。
でも、売られる商品に惹きつけられて買う人が多いところをみると、もしかして理にかなっているのかも。
それにしても、彼らは電車の中で知っている人に会うことはないんだろうか、と思ってしまう。
<한국 인천→SEOUL>
14시 02분 발동콩카와츠라나무의 지하철을 탄다.
서울의 지하철을 탄 것이 있는 사람이라면, 지하철 차내에서 행상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무심코 사 버리고 싶어지는 물건들을 팔고 있다.
통근 시간대나 심야에는 행상은 출몰하지 않지만, 통로가 적당하게 열려 있는 차량에 탑승해 온다.
상품 설명할 때는, 언제라도 도망가도록(듯이) 차량의 중앙에 있는 양측 도어의 한가운데에 선다.
그들이 파는 상품은「가려운 곳에 손이 닿는다」라고 하는 것보다, 「가려워지기 전에 수중에 있으면 좋다」라고 생각하게 하는 물건이 많다.
여름의 더울 때에는 부채, 비가 내리고 있을 때는 우산, 있으면 편리하다 하지만 일부러 사러 갈리가 없는 일용 잡화, 이따금 영세 기업이 발명했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 상품등도 등장한다.
가격도 천원~수천원 정도로, 시가보다 싸다고 생각했던 것보다도 튼튼한 것이 많다.
행상의 특징이지만, 행상들은 비교적 분별이 된다.
그들에게는 일종의 공기가 있어, 여행하러 가는 복장이나 분위기도 아닌데, 검은 여행 가방을 손 무디어져들 낮추어 재빨리 차내에 탑승해 온다.
또 다른 차량으로 옮길 때는, 빠른 걸음으로 차량의 중앙에 곧바로 돌진하도록(듯이) 걷는다.
그리고 행상을 끝낸 다음은, 전혀 아무 일도 없었는지와 같이, 알지 않는 얼굴로 전철을 내려 가는 모습이 어쩐지 이상하다.
판매 방법도 공통되고 있다.
승객과 시선을 맞추지 말고, 빠른 말로 뿌리고 세우도록 설명한다.
아이디어 상품이라면 손재주가 있는 손놀림으로 실연해, 대사도「백화점에도 상품을 도매하고 있던 회사가 도산했으므로, 특별히 싸고 나누겠습니다. 」같은 상투어를 사용한다.
행상에 따라서는 앉아 있는 승객 한사람 한사람의 무릎 위에 물건을 실어 일순해, 지갑을 꺼낸 사람을 재빠르게 찾아내 판다.
현지의 사람은 익숙해져 있으므로, 젊은이는 무릎에 물건이 놓여져도 동작하지 않고, 중년층이 되면 흥미심들에 물건을 집는 사람도 많다.
전차 안에서의 물품 판매는 위법이고, 때에는 번거롭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팔리는 상품에 끌려 사는 사람이 많은 곳을 보면, 혹시 이치에 필적하고 있는지도.
그렇다 치더라도, 그들은 전차 안에서 알고 있는 사람을 만날 것은 없을까, 라고 생각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