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NEWS●(韓国語)
「チェ・ミンシク、転んでは起き上がって第3の全盛期」

>최민식은 애 같다. 한국나이로 쉰셋. 그래도 그는 여전히 아이 같다. 아이 같은 성정으로 앞 뒤 재지 않고 부딪히고, 앞 뒤 재지 않고 뛰어든다. 그만큼 순수하고, 그만큼 지독하다. 아이처럼 연기를 탐하고, 아이처럼 욱하고, 아이처럼 해맑게 웃는다.
(チェ・ミンシクは子供のようだ。韓国年齢で53歳。それでも彼は相変らず子供のようだ。子供のような心で前後計らずぶつかって、前後計らず飛び込む。それだけ純粋で、それだけ凄い。子供のように演技を貪り、子供のようにカッとなり、子供のように明るく笑う。)
>그의 연기를 향한 동심은 그래서 강렬하다.
(彼の演技に向けた童心は強烈だ。)
>최민식이 2014년 한국 영화 얼굴로 떠오르고 있다. 그가 이순신 장군으로 출연한 '명량'이 한국영화 흥행기록을 모조리 갈아엎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2013년이 송강호의 해였다면, 2014년은 최민식의 해다.
(チェ・ミンシクが2014年韓国映画の顔として浮び上がっている。彼がイ・スンシン将軍で出演した『鳴梁(ミョンニャン)』が韓国映画の興行記録を全て塗り替えて常勝疾走している。2013年がソン・ガンホの年であったのなら、2014年はチェ・ミンシクの年だ。)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제3의 전성기다. 엎어지고 넘어지고 누웠다가 다시 일어나 달리기 시작한지 꼭 4년만이다.
(誰も否定しない第3の全盛期だ。転んで倒れて、再び起き上がり走り始めてから既に4年だ。)
>동국대 연극영화과 전설 중 한 명이었던 최민식은 1990년 TV드라마 '야망의 세월'에서 '꾸숑' 역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엄청난 인기였다. 그러나 이후 작품에선 '꾸숑'만큼 사랑을 받지는 못했다. '서울의 달'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나 싶더니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는 사고로 한동안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東国大学演劇映画科の伝説の1人だったチェ・ミンシクは、1990年TVドラマ「野望の歳月」のクション役でスターダムに上がった。途轍もない人気であった。しかし以後の作品ではクション程の愛を受けられなかった。「ソウルの月」で再起の踏み台を用意するはずだったが、アキレス腱が切れるという事故でしばらく厳しい時期を送った。)
>영화 '넘버3'를 찍은 건 그 즈음이었다. 그랬던 최민식은 1999년 '쉬리'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최민식은 '해피엔드' '파이란' '취화선' '올드보이' 등으로 한국영화 대표 얼굴로 최고 전성기를 누렸다. 최민식은 흥행보증수표나 다름없었다.
(映画『ナンバー3』を撮ったのはその時期だった。そうしてチェ・ミンシクは1999年、『シュリ』で派手に復活した。チェ・ミンシクは『ハッピーエンド』『パイラン』『酔画仙』『オールド・ボーイ』等で韓国映画代表の顔として最高の全盛期を享受した。チェ・ミンシクは興行保証小切手に違わなかった。 )
>그것도 잠시. 최민식은 고액 출연료 파문과 대부 광고CF, 스크린쿼터 축소 반대 투쟁 등으로 5년여 동안 자의반, 타의반으로 연기활동을 중단해야했다.
(それも束の間。チェ・ミンシクは高額出演料の波紋と貸付広告CF、スクリーンクォーター縮小反対闘争などで5年余りの間、自分の意思半分、他人の意思半分で演技活動を中断しなければならなかった。)
>최민식이 고액 출연료 파문 당시 기자회견을 자처했던 때 일이다. 최민식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고액출연료 기사를 쓴 기자를 지명하며 "정말 그 사람이 그런 말을 했냐"며 돌직구를 던졌다. 앞뒤를 계산했다면 할 수 없는 일이다.
(チェ・ミンシクが高額出演料の波紋当時、記者会見を開いた時のことだ。チェ・ミンシクは当時記者会見で高額出演料の記事を書いた記者を指名し、「本当にその人がそんな話をしたのか?」とストレートの速球を投げた。前後を計算したとすれば出来ないことだ。)
>스크린쿼터 축소반대 투쟁 당시 숱한 말들이 쏟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받았다. 앞에 선 사람은 선 사람대로, 뒤에 있는 사람은 뒤에 있는 사람대로, 현실과 순수 사이에서 날선 말들로 상처를 주고받았다. 순수의 한 가운데 있던 최민식은 큰 상처를 받았다.
(スクリーンクォーター縮小反対闘争当時、数多い話があふれて、多くの人々が傷ついた。前に立った人は前に立ったなりに、後にいる人は後にいる人なりに、現実と純粋の間で鋭くなった言葉で傷を負わせた。純粋のド真ん中にいたチェ・ミンシクは大きな傷を負った。)
>그는 2005년 '친절한 금자씨' 이후 2010년 '악마를 보았다'로 상업영화에 복귀할 때까지 내상을 달래야 했다. 충무로에는 최민식이 미운털이 박혀 그가 출연한다고 하면 투자가 안 된다는 흉흉한 소문마저 떠돌았었다.
(彼は2005年『親切なクンジャさん』以後、2010年『悪魔を見た』で商業映画に復帰する時まで、内室のご機嫌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かった。忠武路にはチェ・ミンシクを憎む毛が突き刺さり、彼が出演するといえば投資できないという荒々しい噂まで飛び交った。)
>최민식이야 그의 표현대로 "샷다를 올린 건 2007년 연극 '필로우맨'이었다"고 하지만 2009년 개봉한 영화 '히말라야, 바람이 머무는 곳'에서처럼 그는 고독했다.
(チェ・ミンシクは彼の表現のとおり「シャッターを上げたのは2007年演劇「ピローマン」だった」と言うが、2009年公開した映画『ヒマラヤ~風が留まる所』のように彼は孤独だった。)
>최민식은 "다 팔자려니 한다. 내 이름이 높을 최에 산이름 민, 심을 식이다. 이름에 산이 다 들어있다. 산이란 게 올라가면 내려가고 굽이굽이가 있지 않나"라고 했다.
(チェ・ミンシクは「全て運命だと思う。私の名前は、山が高いという意味の崔(チェ)に、山がつく岷(ミン)、植える植(シク)だ。名前に山が全てついている。山というのは登ったり下ったり、クネクネ道が曲がっているではないか」と話した。 )
>'악마를 보았다'를 하면서 최민식은 박훈정 작가를 무척 아꼈다. 박훈정 작가는 감독으로 '혈투'를 내놓고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그가 '신세계'를 준비할 때 쉽지 않았다. 최민식은 박훈정 감독이 '신세계'를 찍는다고 했을 때 선뜻 출연을 결심했을 뿐 아니라 이정재 섭외까지 공을 들였다. 약삭빠른 사람이라면 발을 뺐을 법도 했건만 최민식은 오히려 배우들을 독려했다.
(『悪魔を見た』を撮りながらチェ・ミンシクはパク・フンジョン作家を非常に愛おしんだ。パク・フンジョン作家は監督として『血闘』を発表したが、状況が思い通りにならなかった。彼が『新世界』を準備する時、容易ではなかった。チェ・ミンシクはパク・フンジョン監督が『新世界』を撮ると言った時、あっさりと出演を決心しただけでなく、イ・ジョンジェの交渉まで努力を注いだ。小賢しい人ならば手を引く方法もあったが、チェ・ミンシクはむしろ俳優達を督励した。)
>'신세계'와 '범죄와의 전쟁'을 거치면서 다시 사람들은 최민식을 찾기 시작했다. 그를 믿기 시작했다. 관객이 믿고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만난 게 '명량'이었다.
(『新世界』と『犯罪との戦争(邦題:悪いやつら)』を経由しながら再び人々はチェ・ミンシクを探し始めた。彼を信じ始めた。観客が信じて探し始めた。そして出会ったのが『鳴梁』だった。)
>'명량'을 찍기 전 최민식에게 물었다. 이순신 장군 잘해야 본전 아니냐고. 최민식은 "왠지 운명 같다"고 했다. 최민식은 "'명랑' 속 이순신 장군은 슈퍼히어로가 아니라 세상에 홀로 서 있는 남자 같은 모습"이라고 했다. 세상에 홀로 서 있는 남자, '히말라야' 최민식이 떠올라 애잔했다. 그가 '명량'을 찍기 전 씻김굿을 제안하고 울면서 굿에 참여했던 건 그만큼 외로웠기 때문이 아닌가 싶었다. 연기를 대하는 그의 순수한 동심과 어울리기도 했다.
(『鳴梁』を撮る前チェ・ミンシクに尋ねた。イ・スンシン将軍をうまく演じれば元手ではないかと。チェ・ミンシクは「なぜだか運命のようだ」と言った。チェ・ミンシクは「『鳴梁』の中のイ・スンシン将軍はスーパーヒーローでなく世の中に一人で立っている男のような姿」と言った。世の中に一人で立っている男、『ヒマラヤ』のチェ・ミンシクが浮び上がってうら寂しかった。彼が『鳴梁』を撮る前シッキムグッ(=亡くなった方の魂を浄化し怨恨を解いて極楽往生するように祈る祭祀)を提案し泣きながら祭祀に参加したのは、それだけ孤独だからではないかと思った。演技に対する彼の純粋な童心と調和したりもした。)
>최민식은 말했다. "인기라는 것에, 세상살이에, 휘둘리는 게 아니라 받아들이게 된 것 같다. 자연인 최민식은 홀로 살아가는 인생이라는 걸 어느 순간 깨달았고."
(チェ・ミンシクは話した。「人気というものに、世過ぎに、振り回されるのでなく受け入れるようになったと思う。自然人チェ・ミンシクは一人で生きていく人生ということをある瞬間悟った。」)
>그는 또 말했다. "나도 목표에 중독된 놈이다. 불태울 수 있는 작품을 하면 유달리 그 역할에서 빠져나오는 데 오래 걸리기도 하고."
(彼はまた話した。「私も目標に中毒した者だ。気持ちを高ぶらせる作品を撮れば、とりわけその役から抜け出すのに長くかかったりもして。」)
>최민식은 '명량'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지배한다. 김한민 감독이 영화를 이순신 장군으로 휘몰아친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민식이었기에 가능했다. 최민식과 명량해전 당시 이순신 장군 나이는 같다. 쉰셋. 굴곡을 넘어 세상을 받아들이게 된 남자, 고독한 남자, 순수한 남자가 적어도 영화 속에선 같은 꿈을 그렸으리라.
(チェ・ミンシクは『鳴梁』を初めから最後まで支配している。キム・ハンミン監督が映画をイ・スンシン将軍に吹きすさんだ為でもあるが、チェ・ミンシクだったから可能だった。チェ・ミンシクと鳴梁海戦当時のイ・スンシン将軍の年齢は同じだ。53歳。屈曲を越えて世の中を受け入れることになった男、孤独な男、純粋な男が、少なくとも映画の中では同じ夢を描いただろう。)
>스크린쿼터 축소 반대 때 그에게 돌을 던졌던 사람들은 이제 앞 다퉈 그를 칭송한다.
(スクリーンクォーター縮小反対の時彼に石を投げた人々は、今や先を争って彼を称賛している。)
>뤽 베송 감독의 '루시'로 할리우드까지 두드린 이 남자, 최민식. 제3의 전성기를 넘어 제4의 전성기까지 이어갈지, 이래저래 팬으로서 두근거리는 일이다.
(リュック・ベッソン監督の『ルーシー』でハリウッドまで叩いたこの男、チェ・ミンシク。第3の全盛期を越えて第4の全盛期まで継続するのか、あれこれファンとして期待することだ。)
「チェ・ミンシク、転んでは起き上がって第3の全盛期」

>최민식은 애 같다. 한국나이로 쉰셋. 그래도 그는 여전히 아이 같다. 아이 같은 성정으로 앞 뒤 재지 않고 부딪히고, 앞 뒤 재지 않고 뛰어든다. 그만큼 순수하고, 그만큼 지독하다. 아이처럼 연기를 탐하고, 아이처럼 욱하고, 아이처럼 해맑게 웃는다.
(チェ・ミンシクは子供のようだ。韓国年齢で53歳。それでも彼は相変らず子供のようだ。子供のような心で前後計らずぶつかって、前後計らず飛び込む。それだけ純粋で、それだけ凄い。子供のように演技を貪り、子供のようにカッとなり、子供のように明るく笑う。)
>그의 연기를 향한 동심은 그래서 강렬하다.
(彼の演技に向けた童心は強烈だ。)
>최민식이 2014년 한국 영화 얼굴로 떠오르고 있다. 그가 이순신 장군으로 출연한 '명량'이 한국영화 흥행기록을 모조리 갈아엎으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2013년이 송강호의 해였다면, 2014년은 최민식의 해다.
(チェ・ミンシクが2014年韓国映画の顔として浮び上がっている。彼がイ・スンシン将軍で出演した『鳴梁(ミョンニャン)』が韓国映画の興行記録を全て塗り替えて常勝疾走している。2013年がソン・ガンホの年であったのなら、2014年はチェ・ミンシクの年だ。)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제3의 전성기다. 엎어지고 넘어지고 누웠다가 다시 일어나 달리기 시작한지 꼭 4년만이다.
(誰も否定しない第3の全盛期だ。転んで倒れて、再び起き上がり走り始めてから既に4年だ。)
>동국대 연극영화과 전설 중 한 명이었던 최민식은 1990년 TV드라마 '야망의 세월'에서 '꾸숑' 역으로 스타덤에 올랐다. 엄청난 인기였다. 그러나 이후 작품에선 '꾸숑'만큼 사랑을 받지는 못했다. '서울의 달'로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나 싶더니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는 사고로 한동안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東国大学演劇映画科の伝説の1人だったチェ・ミンシクは、1990年TVドラマ「野望の歳月」のクション役でスターダムに上がった。途轍もない人気であった。しかし以後の作品ではクション程の愛を受けられなかった。「ソウルの月」で再起の踏み台を用意するはずだったが、アキレス腱が切れるという事故でしばらく厳しい時期を送った。)
>영화 '넘버3'를 찍은 건 그 즈음이었다. 그랬던 최민식은 1999년 '쉬리'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최민식은 '해피엔드' '파이란' '취화선' '올드보이' 등으로 한국영화 대표 얼굴로 최고 전성기를 누렸다. 최민식은 흥행보증수표나 다름없었다.
(映画『ナンバー3』を撮ったのはその時期だった。そうしてチェ・ミンシクは1999年、『シュリ』で派手に復活した。チェ・ミンシクは『ハッピーエンド』『パイラン』『酔画仙』『オールド・ボーイ』等で韓国映画代表の顔として最高の全盛期を享受した。チェ・ミンシクは興行保証小切手に違わなかった。 )
>그것도 잠시. 최민식은 고액 출연료 파문과 대부 광고CF, 스크린쿼터 축소 반대 투쟁 등으로 5년여 동안 자의반, 타의반으로 연기활동을 중단해야했다.
(それも束の間。チェ・ミンシクは高額出演料の波紋と貸付広告CF、スクリーンクォーター縮小反対闘争などで5年余りの間、自分の意思半分、他人の意思半分で演技活動を中断しなければならなかった。)
>최민식이 고액 출연료 파문 당시 기자회견을 자처했던 때 일이다. 최민식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고액출연료 기사를 쓴 기자를 지명하며 "정말 그 사람이 그런 말을 했냐"며 돌직구를 던졌다. 앞뒤를 계산했다면 할 수 없는 일이다.
(チェ・ミンシクが高額出演料の波紋当時、記者会見を開いた時のことだ。チェ・ミンシクは当時記者会見で高額出演料の記事を書いた記者を指名し、「本当にその人がそんな話をしたのか?」とストレートの速球を投げた。前後を計算したとすれば出来ないことだ。)
>스크린쿼터 축소반대 투쟁 당시 숱한 말들이 쏟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받았다. 앞에 선 사람은 선 사람대로, 뒤에 있는 사람은 뒤에 있는 사람대로, 현실과 순수 사이에서 날선 말들로 상처를 주고받았다. 순수의 한 가운데 있던 최민식은 큰 상처를 받았다.
(スクリーンクォーター縮小反対闘争当時、数多い話があふれて、多くの人々が傷ついた。前に立った人は前に立ったなりに、後にいる人は後にいる人なりに、現実と純粋の間で鋭くなった言葉で傷を負わせた。純粋のド真ん中にいたチェ・ミンシクは大きな傷を負った。)
>그는 2005년 '친절한 금자씨' 이후 2010년 '악마를 보았다'로 상업영화에 복귀할 때까지 내상을 달래야 했다. 충무로에는 최민식이 미운털이 박혀 그가 출연한다고 하면 투자가 안 된다는 흉흉한 소문마저 떠돌았었다.
(彼は2005年『親切なクンジャさん』以後、2010年『悪魔を見た』で商業映画に復帰する時まで、内室のご機嫌を取らなければならなかった。忠武路にはチェ・ミンシクを憎む毛が突き刺さり、彼が出演するといえば投資できないという荒々しい噂まで飛び交った。)
>최민식이야 그의 표현대로 "샷다를 올린 건 2007년 연극 '필로우맨'이었다"고 하지만 2009년 개봉한 영화 '히말라야, 바람이 머무는 곳'에서처럼 그는 고독했다.
(チェ・ミンシクは彼の表現のとおり「シャッターを上げたのは2007年演劇「ピローマン」だった」と言うが、2009年公開した映画『ヒマラヤ~風が留まる所』のように彼は孤独だった。)
>최민식은 "다 팔자려니 한다. 내 이름이 높을 최에 산이름 민, 심을 식이다. 이름에 산이 다 들어있다. 산이란 게 올라가면 내려가고 굽이굽이가 있지 않나"라고 했다.
(チェ・ミンシクは「全て運命だと思う。私の名前は、山が高いという意味の崔(チェ)に、山がつく岷(ミン)、植える植(シク)だ。名前に山が全てついている。山というのは登ったり下ったり、クネクネ道が曲がっているではないか」と話した。 )
>'악마를 보았다'를 하면서 최민식은 박훈정 작가를 무척 아꼈다. 박훈정 작가는 감독으로 '혈투'를 내놓고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그가 '신세계'를 준비할 때 쉽지 않았다. 최민식은 박훈정 감독이 '신세계'를 찍는다고 했을 때 선뜻 출연을 결심했을 뿐 아니라 이정재 섭외까지 공을 들였다. 약삭빠른 사람이라면 발을 뺐을 법도 했건만 최민식은 오히려 배우들을 독려했다.
(『悪魔を見た』を撮りながらチェ・ミンシクはパク・フンジョン作家を非常に愛おしんだ。パク・フンジョン作家は監督として『血闘』を発表したが、状況が思い通りにならなかった。彼が『新世界』を準備する時、容易ではなかった。チェ・ミンシクはパク・フンジョン監督が『新世界』を撮ると言った時、あっさりと出演を決心しただけでなく、イ・ジョンジェの交渉まで努力を注いだ。小賢しい人ならば手を引く方法もあったが、チェ・ミンシクはむしろ俳優達を督励した。)
>'신세계'와 '범죄와의 전쟁'을 거치면서 다시 사람들은 최민식을 찾기 시작했다. 그를 믿기 시작했다. 관객이 믿고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만난 게 '명량'이었다.
(『新世界』と『犯罪との戦争(邦題:悪いやつら)』を経由しながら再び人々はチェ・ミンシクを探し始めた。彼を信じ始めた。観客が信じて探し始めた。そして出会ったのが『鳴梁』だった。)
>'명량'을 찍기 전 최민식에게 물었다. 이순신 장군 잘해야 본전 아니냐고. 최민식은 "왠지 운명 같다"고 했다. 최민식은 "'명랑' 속 이순신 장군은 슈퍼히어로가 아니라 세상에 홀로 서 있는 남자 같은 모습"이라고 했다. 세상에 홀로 서 있는 남자, '히말라야' 최민식이 떠올라 애잔했다. 그가 '명량'을 찍기 전 씻김굿을 제안하고 울면서 굿에 참여했던 건 그만큼 외로웠기 때문이 아닌가 싶었다. 연기를 대하는 그의 순수한 동심과 어울리기도 했다.
(『鳴梁』を撮る前チェ・ミンシクに尋ねた。イ・スンシン将軍をうまく演じれば元手ではないかと。チェ・ミンシクは「なぜだか運命のようだ」と言った。チェ・ミンシクは「『鳴梁』の中のイ・スンシン将軍はスーパーヒーローでなく世の中に一人で立っている男のような姿」と言った。世の中に一人で立っている男、『ヒマラヤ』のチェ・ミンシクが浮び上がってうら寂しかった。彼が『鳴梁』を撮る前シッキムグッ(=亡くなった方の魂を浄化し怨恨を解いて極楽往生するように祈る祭祀)を提案し泣きながら祭祀に参加したのは、それだけ孤独だからではないかと思った。演技に対する彼の純粋な童心と調和したりもした。)
>최민식은 말했다. "인기라는 것에, 세상살이에, 휘둘리는 게 아니라 받아들이게 된 것 같다. 자연인 최민식은 홀로 살아가는 인생이라는 걸 어느 순간 깨달았고."
(チェ・ミンシクは話した。「人気というものに、世過ぎに、振り回されるのでなく受け入れるようになったと思う。自然人チェ・ミンシクは一人で生きていく人生ということをある瞬間悟った。」)
>그는 또 말했다. "나도 목표에 중독된 놈이다. 불태울 수 있는 작품을 하면 유달리 그 역할에서 빠져나오는 데 오래 걸리기도 하고."
(彼はまた話した。「私も目標に中毒した者だ。気持ちを高ぶらせる作品を撮れば、とりわけその役から抜け出すのに長くかかったりもして。」)
>최민식은 '명량'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지배한다. 김한민 감독이 영화를 이순신 장군으로 휘몰아친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민식이었기에 가능했다. 최민식과 명량해전 당시 이순신 장군 나이는 같다. 쉰셋. 굴곡을 넘어 세상을 받아들이게 된 남자, 고독한 남자, 순수한 남자가 적어도 영화 속에선 같은 꿈을 그렸으리라.
(チェ・ミンシクは『鳴梁』を初めから最後まで支配している。キム・ハンミン監督が映画をイ・スンシン将軍に吹きすさんだ為でもあるが、チェ・ミンシクだったから可能だった。チェ・ミンシクと鳴梁海戦当時のイ・スンシン将軍の年齢は同じだ。53歳。屈曲を越えて世の中を受け入れることになった男、孤独な男、純粋な男が、少なくとも映画の中では同じ夢を描いただろう。)
>스크린쿼터 축소 반대 때 그에게 돌을 던졌던 사람들은 이제 앞 다퉈 그를 칭송한다.
(スクリーンクォーター縮小反対の時彼に石を投げた人々は、今や先を争って彼を称賛している。)
>뤽 베송 감독의 '루시'로 할리우드까지 두드린 이 남자, 최민식. 제3의 전성기를 넘어 제4의 전성기까지 이어갈지, 이래저래 팬으로서 두근거리는 일이다.
(リュック・ベッソン監督の『ルーシー』でハリウッドまで叩いたこの男、チェ・ミンシク。第3の全盛期を越えて第4の全盛期まで継続するのか、あれこれファンとして期待すること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