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国文化ジャーナル

文化芸術、体育、企業人活動紹介

(결론 도출!)송덕기는 택견 경기규정 기준 될 수 없어! 반대되는 자료 교차확인 됐다!

2024-07-08 19:08:20 | 日記

박종관 정리 택견 머리말, 송덕기 씀 1983년 5월

*머리말 내용들을 팩트체크 없이 믿는것은 곤란하다.

송덕기 주장 겨루는 규정(칙) 과연 보편적 이었을까?

결론은 그건 그냥 송덕기 주장이었을 뿐임이 교차확인 된다.

위사진 아래에서 8번재줄

송덕기- 자기가 했던 것은 "겨루는데 일정한 규정이 없었다!"

교차확인- (1)북한민속학자 계정희 교수 발굴 개성 지역 택견은 철저한 규칙이 있었다! 했다.

손으로 잡거나 치거나 머리로 받거나 몸으로 떠밀어선 안된다, 그렇게 할때는 수접이(국어대사전 수제비태껸) 택견이라고 했다.

*상대방이 공격하는 발을 손으로 막아서 밀수는 있다.

(2)1895년 코리안게임스- 겨루는데 규정이 있었다.

겨루는중 손으로 잡기도 했다.

코리안게임스: A high Kick is permitted, and is caught with the hands

하이킥이 허용되며 손으로 잡는다. 필자 주/이때 잡는다는 것은 킥에 해당되는거다.

(1)북한 발굴 택견- 발로 차거나 주로 하반신, 다리로 걸어서 넘어뜨린다!

(2)코리안게임스- 던지는것(영어 용어상)이 목적이다!

The object is to throw the opponent 목표는 상대를 던지는 것이다

필자 주/ 코리안게임스에 택견하기-킥킹! 이라 되어 있고 chiefly with the feet 주로 발로 차기를 한다.

상대가 차는 발을 손으로 잡을 수 있다.

경기목적이 던지는것, 이것을 직역 해서는 곤란하며 상대가 차는 발을 잡을 수 있고 연계동작으로 내던지듯, 쓰러트리듯 한다가 적합하다.

위에서 살펴 봤듯 송덕기 주장 택견중 겨루는 것은 택견을 대표 할 기준이 되기 어렵다.

경기규정도 없었다고 송덕기 본인이 증언 했지만 반대되는 자료에서는 철저한 규정, 그리고 손을 사용할 수 있는 용례까지 확인된다.

이와 같이 송덕기 주장 택견이 불확실 하다보니 현재 레슬링식? 권투식? 종합무술식? 으로까지 확대되고 근거로 송덕기가 운운하면서 필요한데로 여기 붙이고 저기 붙이는 형국이다.

유의할 것은 송덕기 주장 택견이 코리안게임스의 것과 다른거다!라면 송덕기 주장은 날아 간다!

즉, 특정한 형태를 확인 할 수 없게 된다는거다.

주도적 위치에 있었던 송덕기에 대해서 검증의 외곽에 방치 한 잘못으로 그 이후 송덕기 주장 택견류는 종합무술처럼 변해 버렸다.

그리고 송덕기? 송덕기? 하며 전통에 대한 막연한 신뢰를 사회일반에 강요하는 왜곡 된 상황에 놓여 있다.

문화재관리국 개입으로 우리는 검증도 되지 않았던 송덕기류에 대해서 검증 기회를 박탈 당했고

지속적인 행정기관,언론력 등으로 정보를 받아 들여야 했다.

가스라이팅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는 행위로, <가스등(Gas Light)>(1938)이란 연극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가스라이팅은 가정, 학교, 연인 등 주로 밀접하거나 친밀한 관계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수평적이기보다 비대칭적 권력으로 누군가를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이뤄지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가스라이팅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송덕기 주장 택견, 전통 포장되어 사회 기망되어선 안 돼!

송덕기의 야와라 논란은 야와라 대가인 김정윤의 목격과 증언, 출판된 서적에서 찾을 수 있다.

김정윤은 1985년 송덕기 시연을 직접 목격했고 그에 대한 기록을 출판된 서적에 적시했다.

송덕기가 택견이라며 일본 야와라를 시연했다! 증언이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 이해 필요

여기서 우리는 송덕기가 택견이라 주장한 것을 학습하게 된 시대적 상황,배경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송덕기는 1893년 출생했고 일본에서도 택견을 했다는 기록인 코리안게임스는 송덕기 출생 2년 뒤 1895년에 발간됐다.

송덕기가 출생해서 본인이 주장했던 택견을 배운 시기는 일본에서도 택견을 같이 했던(코리안게임스 기록) 일제강점기 일본 무도에 노출 되어 있었다.

https://mookas.com/discussion?postId=1654


송덕기 야와라 택견?, 일본에서 건너 온 건가

2024-07-08 08:40:49 | 日記

참고로 필자도 송덕기로부터 영향을 받은 사람중 한명이다.

직접 배우던, 또 글이나 사진, 영상 등으로 영향을 받은 경우도 배웠다 얘기 못하는게 아니다.

 

그렇다면 방송통신대학 문 닫아야 되고 온라인 학점 주는 교육부도 문제가 된다.

학위도 다 반납해야 하는게다.

 

따라서 필자의 송덕기 택견에 대한 추적은 필자 개인에 미친 영향을 확인코저 함이다.

 

송덕기가 일본 야와라가 택견이었음을 기술로 증명했다?

 

일본에서 야와라를 배워서 해방 이후 대구에 정착했던 고 최용술의 야와라(합기도, 일본 야와라, 일본 쥬도)의 비전기술 5가지를 문화재 지정되고 2년 후 1985년에

최용술의 고제자로 기도회 초기 멤버이기도 하셨던 김정윤이 송덕기 시연을 보고 증언한 것이 출판 된 책에 적시되어 있다.

 

김정윤의 역사 의식은 개인적 의견일 뿐 현재로써는 증명이 어려우나

 

기술적 부분으로는 김정윤이 최용술로부터 야와라 비전기술을 배웠고 그러한 그의 안목으로 송덕기가 1985년 일본 데코이(야와라) 비전기술 5가지를 능숙하게 해 보였다!는

증언으로 송덕기가 전통 주장하며 1973년 일본 쥬도 배대뒤치기와 형태, 운동 방향, 목적성 까지 같았던 것을 무르팍치기니 하며 국가기관 조사위원인 예용해에게 조사보고서까지 실리게 해 놓고는

1983년 택견의 전부를 공개 한다며 머리말 까지 쓴 박종관의 책에는 그 배대뒤치기(무르팍치기)가 어떤 연유인지 설명도 없이 빠져 있다.

 

태권도식 옆차기 후 찬 발 놓고 뒤후리기를 또 택견 기술이라고 1983년 책에 수록 해 놓고는 그 이후 이 기술은 행방이 불명 해 진 상태다.

 

1973년 문화재관리국에 예용해가 보고하고 이후부터 충주 신모씨가 문화재 지정을 위해서 기술체계 등을 만들어 나갔다고  알려져 있지만

정작, 송덕기는 위와 같이 타 종목 기술 유입, 삭제 의혹들과 일본 야와라 기술 보유(김정윤 증언에 의함) 등으로 사회에 무비판적으로 수용되어 온 것에 대해서 큰 문제의식을 가지게 했다.

 

필자는 학술적 연구 일환으로 송덕기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해서 객관적 근거 채집과 서술로 학술 연구물 등재 및 언론보도, 그리고 문화재청(국가유산청 등)에 전달 예정이며

한국을 비롯해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번역해서 해외 사이트에 뉴스 보도 및 블로그 등 개제하게 된다.

 

1985년 송덕기가 택견 이라며 시연하는 것 중 일본 야와라 비전기술 5가지를 능숙 하게 했다는 야와라 관계자측 증언이 발간 된 책에 적시되어 있어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송덕기가 전통이라 주장하면서 했던 기술 들은 전통적인 것이었나?

 

증언자인 야와라 관계자의 지적처럼 송덕기가 당시 했던, 그리고 출판 된 책에 시연한것이 과연 일본 무도 야와라가 아니라 할 수 있을까? 하는 연구자로써의 의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태견 대표 이미지

 

 

김정윤 저, 태견 원전제작비화 123페이지
 
김정윤 "야와라(데코이)에는 비기로 전수된 기술이 5종 있다.
이 기술들은 제자라해도 아무에게나 가르쳐 주는 기술이 아니었다.
필자는 덕암 최용술 선생으로부터 야와라(데코이)의 비전기술을 모두 이어 받았기 때문에
송덕기 선생이 태견 비전기술을 시연할 때 야와라의 비전기술이 본래 태견 이었다는것을 알수가 있었다.
 
송덕기 선생은 야와라의 비전기술 5가지를 능숙하게 해 보였다.
 
(중략)
송덕기 선생은 일본 야와라 즉, 데코이는 태견 이었다는것을 기술적으로 증명 해 준 것이다.
 
이 얘기는 일본 야와라-데코이=송덕기 택견
송덕기 택견=일본 야와라-데코이, 란 얘기다.
 
합기도 도주 최용술 고제자 김정윤에 따르면 송덕기가 주장했던 전통 택견이란게 결국은 일본의 무도 야와라!에 지나지 않는단거다.
 
택견은 과연 우리 고유한 전통 맞나?
 
송덕기 출생- 1893년, 그 2년 뒤에 발간 된 코리안게임스(1895년)에 송덕기 택견이라 추찰 할 수 있는게 당시 일본에서도 행해졌다! 기록되어 있다.
 
아래 1895년 코리안게임스상 당시 일본에서도 택견을 했다는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https://img.cpbc.co.kr/newsimg/upload/2024/07/03/2HN1719966354146.jpg 이미지

 

리델 주교가 1880년 지은 「한불자전」 표지. 한국교회사연구소 제공

>한불자전이 송덕기 주장 택견 관련 밝혀진 가장 오래된 기록이다.

여기에는 틱견하다! 로 되어 있다.

청구영언의 탁견은 보통명산지, 고유적인건지 확인할 수 없는거다.

따라서 청구영언을 무작정 가져다 붙여넣기 하는것은 어용짓에 다르지 않다.

재물보 탁견은 보통명사로써 씨름의 일종인 시박,도 역시 탁견에 포함되는것

송덕기 주장 고유적 택견의 기록이 아니다.

 

한불자전 뒤에 코리안게임스, 1920년대 해동죽지- 탁견희가 나온다.

이것이 송덕기 주장 택견을 그나마 유추할 수 있는 문헌자료 전부다!

송덕기 주장 택견을 무슨 고대무술? 이라고 호도하는 정보들이 넘치다보니 우리는 제데로 된 판단 기회를 박탈 당하고 있다.

한불자전- 1880년부터~ 그 후로 송덕기 주장 택견의 실체 파악을 해야 한다.

 

 

스튜어트 쿨린, 코리안 게임스
원제는 Korea Games With notes on the Corresponding of China and japan (1895) 이다.


"택견하기는 두명의 선수들이 주로 발을 가지고 하는 격투이다. 그들은 서로 마주하고 두 다리를 벌려 자세를 취한 다음 상대편의 다리를 차려고 한다. 선수는 두 발 중 하나를 한 발 뒤로 물러서게 해 제삼의 위치에 놓을 수 잇다. 따라서 발은 언제나 세 위치 중 한곳에 두어야 한다. 한명이 상대편의 다리에 발로 차면서 공세를 취한다. 상대편은 공격당한 다리를 뒤로 빼고 차례로 공격을 한다. 높은 발차기가 허용되고 그것을 손으로 막을 수 있다. 이 놀이의 목표는 상대편을 쓰러 뜨리는 것이다. 이 경기는 일본에도 있지만 광동출신의 중국노동자들은 그것을 잘 모르는것 같다.

 

 

이 경기는 일본에도 있지만 광동출신의 중국노동자들은 그것을 잘 모르는것 같다.

 

어떤 이유로, 코리안게임스 정보를 부분 발췌해서 일본에서도 당시 택견(하기)를 했다!는 걸 누락 시켜 사회를 기망하려 드는가?

송덕기의 택견이란 1895년경 조선과 일본에서 같이 하던 문화란 사실관계다!

 

자, 송덕기가 전통 택견이라 주장했던 것들이 일본 무도 야와라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 또, 코리안게임스에서 당시 일본에서도 했었다!에 대해서 

추적 되어 마땅하다.

 

이 사안은 검증도 없이 문화재관리국 개입으로 무비판 수용되어 왔던 송덕기 주장 택견에 대한 냉철한 검증대가 될 것이다.

 

앞 선 얘기지만  송덕기 주장 택견은 일본에서 건너 왔을 가능성도 있다!는거다.

------------

조선에서 발생한 것- 증명이 안된다.

용어가 우리것?

일본에서 할때 일본어로 지칭하고

몽골에서 할때 몽골어로 쓸 뿐 그것이 종목의 고유성을 담보 할 수는 없는게다.

 

그 이전 보통명사는 용어의 유사성과 그 이후 유사용어를 사용 했다는 얘기 밖에 안된다.

 

한복 입고 했다고 한국 전통이라면 아프리카 춤도 한복 입고 추면 한국 전통이 되는가?

 

몸짓?

무슨 몸짓?

팔, 다리 이리저리 흔드는것?

그건 일본에서도 한다.

사람이 팔, 다리 움직이는거야 매 일반인게다.

 

오금질?

일본에서는 무릎 오금질 안한단 말인가?

 

굼실?

능청?

일본에서는 굼실, 능청 안하고 뭐 한단 얘긴가?

 

송덕기 이후 택견 주장하며 창작 된 것들은 논의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송덕기 택견의 실체 파악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말 장난 밖에 안된다고 본다.

 

(내용 보충 됩니다)


(일본택견 자료)1895년 코리안게임스, 조선,일본에서 같이 하던것, 택견 고유성 인정 어려워!

2024-07-08 05:20:29 | 日記

(일본택견 자료)1895년 코리안게임스, 조선,일본에서 같이 하던것, 택견 고유성 인정 어려워!

택견 일재잔재 걷어내야!

택견 일재잔재 걷어내야!송덕기도 믿을 수 없어!

 

[인물, 기록 교차비교] 시기/ 송덕기 1893년, 코리안게임스 1895년=시대가 같다.

명칭/ 송덕기계열 택견, 코리안게임스 택견하기

내용/ 송덕기 언급과 코리안게임스 흡사

지역/ 1895년 조선과 일본 두 곳에서 행해졌다!(코리안게임스 기록)

조선 고유문화? 조선 발생? 등 근거 없다. 거꾸로 일본도 근거가 없다.

조선에서 일본 전래?- 근거 없음 일본측도 마찬가지다.

-----

동시대(인물-송덕기, 기록은 동 시대임)에 조선과 일본에서 같이 했던 문화!

 

송덕기 택견은 조선 고유라 하는것은 부정된다!

발생이 조선이 먼저다-근거 없으며 송덕기 인물과 기록, 코리안게임스 비교확인으로 같은 내용의 것을 조선과 일본에서 공유한것이 확인된다.

일본에서도 했던 이 택견은(일본식 용어는 미확인) 일본문화이기도 했다.

송덕기에게서 계속해서 일본 야와라 관련 논란과 주변 증언이 확인된다.

일제강점기 조선과 일본 본토에서 같이 했던 이 택견에 어쩌면 일본 무도 동작, 기술들이 잔재 했다는것이 자연스러울 수도 있다.

송덕기 택견은 문화재청 행정 등재와 무관하게 사실관계로써는 우리 고유한 문화, 우리측 발생 문화 등 인정이 어렵다.

현재 하는 택견들을 얘기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혼선을 일으키는 것으로 일본측에서도 일본측 택견을 일본 정부가 문화재 지정하고 지원 했다면 지금쯤 우리들도 택견을 일본식 명칭이겠지만, 일본문화로 인식할 수도 있다는거다.

 


전통무예 택견, 일본문화를 우리거로 잘못 아는건 아닐까? 일본에서도 했다 기록 발견!

2024-07-08 01:08:42 | 日記

 

이능화는 택견을 택기연이라 칭하며
철종 말년에 유행 했다고 했다.
철종은 조선의 제25대 국왕으로써
1864년 사망했다.
송덕기 출생- 1893년
코리안게임스 발간- 1895년
소급 해 봐야 한일합방으로부터 50여년 전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일본 문화를 우리 전통무술로 뒤 바꿔서 알고 있지는 않을까?
이는 아직까지는 연구자의 가설이다.
군사정권하 문화재관리국의 성급한 개입으로
새로운 문화가 창출 된 것도 모자라
집단 최면 상태에 문헌 조작 행위로 사회적 병리현상에 처해 있다.